놓치면 안 되는 최신 시사상식 YTN 라디오 톡톡 뉴스와 상식 안녕하세요. 아나운서 조경준입니다. 한 해의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달력은 훌쩍 지나 어느새 1 년의 절반이 지났습니다. 오늘 톡톡 뉴스와 상식에서는 본격적으로 시작된 하반기를 맞아서 우리 일상에 어떤 변화들이 찾아오는지 살펴봅니다.
건강을 위해서 헬스장과 수영장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. 7 월부터는 최대 300 만 원 한도에서 헬스장과 수영장 이용료의 30%까지 문화비 소득 공제가 적용됩니다. 그동안 도서와 공연, 전시처럼 문화 분야에 주로 적용됐지만 지난해 세법 개정으로 헬스장과 수영장 등도 포함된 것이죠.
다만 PT 처럼 강습료가 입장료에 포함돼 있다면 금액 중 절반만 소득공제 대상으로 인정됩니다. 전국에 등록된 천여 곳의 헬스장과 수영장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. 문화비 소득공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그뿐만 아니라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한 부모 가족에게 국가가 양육비를 먼저 지급한 뒤 나중에 비양육자로부터 돌려받는 양육비 국가선 지급 제도도 7 월부터 시작되고요. 최대 5 천만 원이었던 은행의 예금 보호 한도도 9 월부터 1 억 원으로 2 배 인상됩니다.
이 외에도 중소기업 매출 기준 상향, 모바일 신분증 민간 앱 발급 가능 등 올 하반기에 새롭게 바뀌는 정책과 제도는 160 건에 달하는데요. 정부는 관련 내용을 책자에 담아서 배포하고 기획재정부, 경제배움 E 플러스 누리집 등 온라인으로도 공개할 계획입니다. 지금까지 아나운서 조경준이었습니다.